오디오 쿠키는 작고 재미있는 오디오 툴들을 제작합니다

    EW4SM 목차
  1. LED Level Meter
  2. 기초 회로 실습
  3. Arduino
    1. 프로그래밍 기초
    2. 연산자와 IF문
    3. PAN Knob 구현
    4. FOR Loop, 레벨 표시
    5. Serial로 값 표시
    6. DO-WHILE 문법
    7. FUNCTION 사용
  4. Mini Powered Speaker
  5. Fader Box
    1. Passive Volume
    2. Transformer
    3. Digital UP/DOWN
    4. Digital Volume I
    5. Digital Volume II
    6. Fader ADC
    7. Balanced Output
    8. D.Volume & Balanced
    9. Flying Fader
  6. USB AudioBox (DAC)
    1. AudioBox
  7. MIDI Controller 만들기
    1. Hardware Setup
    2. MIDI Spec.
    3. MIDI Software Programming

아두이노 연결 확인

1. 준비물

  • Arduino Board 1개
  • 컴퓨터
  • USB 케이블

2. 소프트웨어 설치

2.1 공식홈페이지

2.2 프로그램 설치

  • Mac의 경우, 큰 문제없이 설치되고 동작한다.
  • Windows의 경우 대부분 쉽게 설치되지만, 일부 컴퓨터에서 자바가 설치되지 않았다는 등 몇가지 에러들이 발생할 수 있다.
  • 에러 메세지를 따라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한다. -_-;
  •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설치가 된 것이다. 너무나 뻔한 말이지만, 실행되고도 동작하지 않은 프로그램도 많으니까~

2.3 아두이노 연결하기

  • USB 케이블로 아두이노 보드를 연결합니다.
  • 아두이노는 여러가지 버전이 있습니다만, 아마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것은 UNO 버전일겁니다.
  • 다른 버전이라도 실습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냥 똑 같이 따라할 수 있습니다.
  • UNO 버전의 경우, 프로그램이 바뀌지 않았다면 기본으로 LED가 깜빡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Mac에서는 별다른 메세지 없이 아두이노가 인식됩니다.
  • Mac에서 확인은 /dev 폴더의 tty-OOOOO 이라는 이름의 파일이 생겼다가 아두이노를 뽑으면 사라집니다. 그 파일이 아두이노와 Mac이 서로 부르는 이름입니다.
  • Windows에서는 새로운 장치가 연결되었다고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 장치드라이버를 설치하라는 내용이 나타나면 드라이버의 위치를 다운로드 받은 아두이노 파일폴더 안에 있는 드라이버 폴더를 지정해 주세요. 윈도우에서 아두이노를 인식합니다.
  • 새로운 장치를 인식했다는 메세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제어판(조절판인가요?)-장치관리자 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4 컴퓨터 아두이노 프로그램에서 테스트하기

  • File-Samples-1.Basic-Blink 를 선택한다.
  • Tool-Board 에서 Arduino UNO 를 선택한다.
  • Tool-Serial Port 에서 아두이노가 연결된 포트를 선택한다.
  • - 어떻게 알고 선택하냐구요? 이름을 자세히 보면 이놈이다 싶은게 있기는 한데, 몇개 안 되니 하나씩 다 해보는겁니다. ^^;
  • Sketch-Verify/Compile 메뉴로 컴파일 한다.
  • 화면아래쪽에 "Done Compiling" 이라는 메세지가 나타난다.
  • 참고로, 이 메세지는 아두이노가 연결되지 않아도 문법적인 오류가 없다면 나타난다.
  • 샘플 파일을 하나도 고치지 않았으므로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야만 한다. -_-;
  • File-Upload 실행
  • 아두이노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다면 업로드가 진행되고, 연결되지 않았다면 포트를 선택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난다. 제대로 될 때까지 포트를 바꿔보면서 시도해 본다. 무식하지만 확실한 방법~
  • 그래도 연결이 안 된다면 Windows의 장치관리자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대부분의 Windows나 Mac에서는 별 문제없이 이 과정을 마칠 수 있다.
  •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면 아두이노 보드의 깜빡이는 LED를 볼 수 있다.

2.5 프로그램 변경해서 테스트하기

  • 이번에는 프로그램을 수정해서 LED의 깜빡이는 속도를 바꿔보자.
  • 프로그램 내용중에 delay(1000); 이라는 부분이 2개 있다.
  • 이것을 delay(300); 으로 바꾼다.
  • 어떻게 될지 예상되지요?
  • 아까와 같이 컴파일(Sketch-Verify/Compile)하고,
  • File-Upload 한다.
  • 뭔가 에러가 발생한다면 안 고쳐도 될 부분을 고친 것.
  • 다시 한번 File-Sample-1.Basic-Blink 를 불러와 다시 고쳐보자.
  • 제대로 고쳐서 업로드 했다면 아까보다 빨리 깜빡이는 LED를 볼 수 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개발환경은 제대로 갖춰졌습니다. 더 복잡한 세계로 가 봅시다!!!

최종수정 2014.02.18 16:35:26